탈모증으로도 알려진 탈모는 현대인들에게 걱정과 불안등 많은 스트레스를 야기하는 질병이 되었습니다. 최근에는 모든 연령, 성별에 상관없이 개인에게 영향을 미치고 있습니다. 탈모는 다양한 이유로 발생할 수 있으며 개인의 자존감과 심리적 안녕에 상당한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여기서는 탈모의 정의, 유형과 원인 및 치료와 관리방법에 대해 간단히 적어보겠습니다.
탈모의 정의
머리카락은 모낭 주변의 모세혈관을 통해 영양분을 공급받습니다. 그러나 사람의 머리카락은 일정 기간이 되면 성장을 멈춘 후 그 자리에서 다시 새로운 머리카락이 자라는 과정을 반복하게 됩니다. 탈모란 머리카락이 자라고 빠지는 주기가 짧아지고 머리카락이 가늘어지면서 새롭게 자라는 머리카락보다 보다 빠지는 머리카락이 많아지는 증상을 말합니다. 간단히 말하자면 하루에 약100개 이상의 머리카락이 빠지는 증상을 말합니다.
탈모 유형
1.남성형 탈모증(남성 및 여성형 대머리)
이것은 남성과 여성 모두에게 영향을 미치는 가장 흔한 유형의 탈모입니다. 일반적으로 유전되며 시간이 지남에 따라 점차적으로 발생합니다. 남성의 경우 헤어라인이 후퇴하여 정수리 부분이 빠지는 경우가 많고, 여성의 경우 정수리 부분이 가늘어지고 넓어지는 현상이 나타납니다.
2.원형탈모증
원형탈모증은 면역 체계가 실수로 모낭을 공격하여 두피나 신체의 다른 부위에 작고 둥근 반점이 갑자기 탈모되는 자가면역 질환입니다. 모발은 자발적으로 다시 자랄 수 있지만 상태는 예측할 수 없으며 재발하는 경우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3.휴지기 탈모
휴지기 탈모는 종종 수술, 질병, 출산 또는 심한 정서적 스트레스와 같은 심각한 생리적 또는 정서적 스트레스 요인에 의해 유발됩니다. 그것은 많은 수의 모낭이 휴지기(휴지기) 단계로 들어가게 하여 모발이 평소보다 더 많이 빠지게 합니다.
4.견인성 탈모증
견인성 탈모는 종종 땋은 머리, 포니테일 또는 붙임 머리와 같이 꽉 조이는 헤어스타일의 결과로 모낭이 반복적으로 당겨지거나 긴장되어 발생합니다. 시간이 지남에 따라 모낭이 손상되어 영구적인 탈모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5.반흔성 탈모증
반흔성 탈모증은 특정 의학적 상태나 부상으로 모낭의 염증과 흉터를 유발하여 새로운 모발이 자라는 것을 방지하는 경우를 말합니다. 이러한 유형의 탈모는 일반적으로 돌이킬 수 없습니다.
6.성장기 탈모증(Anagen Effluvium)
사람의 모발은 대략 90%가 하루에 0.35~0.4mm 정도 자라는 성장기에 있습니다.
성장기 탈모증(Anagen Effluvium)은 모낭의 세포분열이 억제되어 모섬유 생성이 멈추어 성장기에 있던 모발이 힘을 잃고 빠지는 증상을 말합니다.
종종 화학 요법이나 방사선 요법으로 인해 발생하는 이러한 유형의 탈모는 활발하게 성장하는 모낭에 영향을 미칩니다. 탈모는 빠르고 광범위할 수 있지만 경우에 따라 치료가 끝난 후 모발이 다시 자랄 수 있습니다.
7.지루성 탈모
지루성 탈모는 유분이 많은 비듬이 모공을 막아 외부로 분비되어야 할 피지를 차단함으로써 모근을 감싸고 있는 모낭에 쌓여 염증이 발생하고 모발의 고착정도가 약해지면서 발생하는 증상입니다.
증상초기에는 가려움과 비듬의 가벼운 증상으로 시작하지만 이런 증상이 계속되면 머리카락이 빠지게 됩니다.
한번 발생한 두피염은 탈모로 이어질 가능성이 크므로 전문적인 치료와 함께 생활습관을 바꾸는 것이 좋습니다.
탈모의 원인
탈모는 유전적, 호르몬적, 환경적 요인이 복합적으로 작용하여 발생할 수 있습니다.
몇 가지 일반적인 원인은 다음과 같습니다.
1.호르몬 변화
디하이드로테스토스테론(DHT)과 같은 호르몬의 불균형은 탈모, 특히 남성형 탈모증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2.유전
가족력은 탈모에 대한 개인의 감수성을 결정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3.나이
머리카락은 나이가 들면서 자연스럽게 가늘어지며, 특히 여성의 경우 폐경기 이후에 가늘어집니다.
4.의학적 상태
갑상선 질환, 자가면역 질환 및 원형 탈모증과 같은 특정 의학적 상태로 탈모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5.약물
화학 요법 약물, 혈액 희석제 및 특정 항우울제를 포함한 일부 약물은 탈모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6.스트레스
심한 신체적 또는 정서적 스트레스는 휴지기 탈모를 통해 일시적인 탈모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7.영양 부족
필수 영양소, 특히 단백질, 비타민, 미네랄의 부족은 탈모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탈모의 치료 및 관리
탈모의 치료와 관리 방법은 근본적인 원인에 따라 다릅니다. 몇 가지 일반적인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1.의약품
미녹시딜 및 피나스테리드와 같은 FDA 승인을 받은 의약품은 탈모를 늦추거나 부분적으로 회복시키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이 약물은 모낭을 자극하거나 DHT의 효과를 차단함으로써 작용합니다.
2.국소 트리트먼트
케토코나졸이나 쏘팔메토와 같은 활성 성분을 함유한 특정 국소 트리트먼트와 샴푸는 탈모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3.모발 이식
진행성 탈모의 경우 모발 이식 절차를 통해 건강한 모낭을 대머리 부위에 재배치할 수 있습니다.
4.라이프스타일 변화
건강한 라이프스타일을 채택하고 스트레스를 관리하며 비타민과 미네랄이 풍부한 균형 잡힌 식단을 유지하면 전반적인 모발 건강을 증진할 수 있습니다.
5.가발 및 헤어피스
미용 목적으로 가늘어진 모발과 전체 탈모 부위를 덮는 데 사용할 수 있습니다.
6.행동 변화
꽉 조이는 헤어스타일이나 과도한 스타일링과 같이 모낭을 손상시킬 수 있는 관행을 피하면 추가 탈모를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결론을 말하자면 탈모는 개인의 자신감과 자존감에 중대한 영향을 미칠 수 있는 다면적인 상태입니다. 근본 원인과 사용 가능한 치료 옵션을 이해하는 것은 탈모를 효과적으로 관리하고 전반적인 웰빙을 위한 생활습관을 개선하는 첫걸음이 됩니다. 심각한 탈모가 발생하는 경우 피부과 전문의 또는 의료 전문가와 상담하여 개인의 고유한 상황에 따라 가장 적절한 조치를 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건강과 생활' 카테고리의 다른 글
중성지방 수치 높아지면, 중성지방 낮추는 법을 알아야죠. (0) | 2023.09.28 |
---|---|
통풍 초기증상과 발생 원인 대처방법 : 너는 통풍, 나에겐 통증 (1) | 2023.09.20 |
간수치 낮추는 방법 : 건강한 간을 위한 슈퍼푸드 TOP10 (1) | 2023.09.05 |
간수치 높은 이유 및 증상 , 낮추는 방법 (0) | 2023.09.02 |
탈모 예방을 위한 5가지 슈퍼푸드 : 탈모와의 작별을 고하다. (1) | 2023.08.14 |